본문 바로가기
역학 이야기/자미두수

재물운이 좋은 자미두수 격국들 (부자 격국)

by 자미두수 월천 2020. 3. 21.


안녕하세요 월천입니다.
오늘은 자미두수의 격국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격국이라는 것은 명반을 더 쉽고 빠르게 판단하기 위해서 패턴을 나누어 놓은 것입니다. 자미두수에서는 보통 삼방을 중심으로 격국을 정하게 되는데 크게 4대 격국으로 성계의 특징을 논합니다.

1) 살파랑 : 개척형이라고 보고 추진력이 강합니다.

2) 자부상 : 체면을 중시하고 안정적이며 경영의 능력이 뛰어납니다.

3) 거일 : 분석능력과 자신만의 주관이 뚜렷하고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자 합니다.

4) 기월동량 : 협조와 협동의 능력을 나타내고 개인의 개성보다는 주변의 안정에 따르고자 합니다.

여기서 더 세부적으로 나가면 8격으로 논하게 되는데 오늘은 그보다 고전에서 말하는 부자가 되기 쉬운 세부 격국 5가지를 이야기 드리고자 하네요. 아래의 격국이 형성이 되면 재물과 인연이 좋다고 판단을 할 수 있답니다.

하지만 패턴상 그렇다는 것이지 꼭 부자가 되는것은 아니기에 참고만 하시면 되겠고 공통점이라면 태양과 태음이 권력과 재물을 가져다주는 환경을 나타내고 무곡과 록존은 실제적인 재물. 또 천마는 실천력을 상징합니다. 예전에는 고위공직자는 곧 돈을 많이 버는 사람이었기에 이런 해석이 주류를 이루었네요.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1. 財蔭夾印格: (재음협인격)
천상의 협궁에는 거문과 천량이 자리잡게 됩니다. 협궁의 거문이 화록이 되면서 문창화기가 거문, 천상, 천량이 좌한 궁에 들어가지 않는 경우에 이루어집니다.
천상은 재물 창고이 열쇠이고 천량은 자격, 라이센스 거문화록은 핵심기술이나 실력을 나타내기에 뛰어난 기술이나 자격으로 큰 돈을 벌 수 있다는 뜻이네요.

2. 日月夾財格: (일월협재격)
무곡이 명궁에 있는데 태양과 태음이 협한 경우. 또는 재백궁이 이와 같으면 똑같이 재물복이 크다고 판단을 합니다.
옛 서적에서는 이러한 경우 재물을 쌓아두고 살 수 있다고 표현하였네요. 이유는 무곡은 성실한 관리에 비유할 수 있는데 명예를 나타내는 태양과 실속을 나타내는 태음을 양옆에 끼고 있으니 환경적으로 권력과 재물을 얻기 쉽다는 것입니다. (무곡이 축미궁에 있을때 형성되는데 특히 무곡탐랑이라 더욱 이러한 힘이 강해집니다)

3. 馬夾財祿格: (마협재록격)
천마가 명궁에 있고, 무곡과 녹존이 협한 경우. 비록 한가지만 위치하더라도 행운이 따르는 편이라고 하였습니다. 수레에 곡식이 가득하게 된다고 표현을 하였습니다. 고전에서는 무곡과 녹존을 모두 재물로 생각을 하였답니다. (천마는 실천력, 녹존과 무곡은 결과)

4. 日月照壁格: (일월조벽격)
태양과 태음이 전택궁에 위치하는것, 진술축미궁이면 더욱 좋습니다. 관료의 큰저택을 얻는다고 볼 수 있고 전답이 많다고 풀이를 하였습니다.
역시 태양은 권력, 태음은 재물을 나타내기에 이 별들이 전택궁, 또 진술축미궁이면 부동산에 유리하다고 풀이를 한 것이네요.

5. 金燦光輝格: (금찬광휘격)
태양이 명궁에 있고 오궁이라면 이 격에 해당이 된다고 보았습니다. 태양은 곧 권력을 나타내기에 위의 일월조벽격보다 조금 더 권력에 귀함이 있다고 풀이를 하였네요. 이 경우 댓궁에 천량이 있고 관록에 거문이 있게 되는데 주로 고위공무원이 되기 쉽습니다.


<다음편에는 권력과 높은 지위를 얻기 쉬운 격국을 소개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