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학 이야기/자미두수

자미두수 (紫微斗數) 의 뜻에 대하여 (동양 점성학 자미두수)

by 자미두수 월천 2019. 12. 19.

안녕하세요 월천입니다.
얼마전에 정말 당연한데도 깜짝 놀라운 질문을 하나 받았습니다.

"자미두수" 가 무슨 뜻이에요? 하는 질문이었습니다.

물론 자미두수가 한 사람의 운명을 볼 수 있는 술수라는 것은 질문한 분도 알고 있었는데 왜 이름이 자미두수인지는 모르겠다는 이야기였네요. 오늘은 자미두수의 뜻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1. 자미두수 (紫微斗數)는 동양 별자리 점성학 입니다.

자미두수는 몇가지 단어가 합쳐진 이름입니다.
첫째로 자미(紫微) 라는 단어와 두(斗) 라는 단어 그리고 수(數) 라는 단어가 합쳐진 것이죠
여기서 자미라는 단어는 하늘의 임금을 상징하는 별. 중심을 나타내는 별입니다.
그래서 자미성은 하늘의 임금님이라는 뜻이 됩니다.

여기서 자미성은 보라빛을 상징하기도 하는데 예로부터 보라색은 황제와 같은 높은 신분의 사람만 사용하거나 입는 색이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황제의 색이 보라색과 금색. 로마의 경우도 황제만이 보라색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심리학적으로 볼 때 보라색은 외향적 심리를 나타내는 빨강과 구심적 심리를 나타내는 파랑이 혼합된 색으로서, 색상 자체만으로 고고함, 세련됨 등의 이미지를 주며 이로 인해 유럽에서는 귀부인과 귀족들의 옷에 자주 사용되기도 하였죠.

두(斗)라는 글자는 별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그리고 별은 운명을 나타내는 지표와 척도가 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수(數)라는 글자는 변화를 상징합니다. 숫자는 계속 증가하는 연속성을 가지기에 옛날 중국에서는 수라는 글자가 변화를 나타내는 단어였습니다.

그래서 자미두수 라는 단어의 뜻은 "자미별의 변화" 더 자세히 설명을 하자면 "자미별의 변화에 따른 운명의 변화" 라는 뜻으로 해석이 됩니다.


2. 자미두수는 인간삶의 축소판

그래서 자미두수는 말 그대로 운명의 변화를 나타내고 한 개인의 운명의 변화를 볼때 명반(命盤) 이라는 별자리 도표를 사용합니다. 명반의 뜻은 사람의 운명이 담긴 쟁반, 또는 사람의 운명이 담긴 표 라고 생각을 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이렇게 간략하게 자미두수의 뜻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내용인데 등잔밑이 어둡다고 의외로 제대로 알고계신 분들이 적기에 글을 남겨보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