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월천 자미두수입니다.
오늘은 자미두수 14주성 중 하나인 태음성(太陰星)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태음성은 부드러움 과 재물, 부드러운 리더십을 상징하는 별이므로 그 기본 특성부터 격국까지 체계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태음성(太陰星)의 기본 특성
태음성은 태양(太陽)과 대비되는 별입니다. 태양이 아버지, 남자를 뜻한다면, 태음은 여성, 엄마, 아내를 상징합니다.
태양은 명성과 지위를 좋아하므로, 태양성은 삼방사정(三方四正) 내에서 좌보(左輔), 우필(右弼), 문창(文昌), 문곡(文曲) 같은 별을 만나는 것을 좋아합니다. 이 별들이 가마를 들어주는 것처럼 명예와 지위를 높여주기 때문입니다. 삼대(三台), 팔좌(八座)라는 잡성도 있는데, 이 별들도 가마를 들어주는 역할을 해서 격국을 좋게 만듭니다.
반면 태음성은 태양과 비교했을 때 명성도 중요하지만 실제 이익도 중시합니다. 높은 자리를 추구하기 보다는 안정성과 꾸준한 이익을 더욱 좋아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태음성(太陰星)의 오행 속성과 화기
화기(化氣)는 부(富)이고, 오행은 음수(陰水)에 속하여 감정을 나타내는 부분도 있습니다. 전택주(田宅主)이므로 전택궁(田宅宮)에 있는 것이 가장 적합합니다.
태음성이 재물의 별(財星)인 이유와 재물관
자미두수에서 명확하게 정해진 3개의 재성이 있는데, 태음(太陰), 천부(天府), 무곡(武曲)입니다.
기본적으로 오행에서 금(金)에 속하는 것은 모두 재물로 봅니다. 하지만 14주성 중 금에 속하는 별은 1.5개뿐입니다. 하나는 무곡이고, 나머지 0.5개는 칠살(七殺)입니다. 왜 0.5개냐면, 살파랑(殺破狼)의 세 별은 오행이 모두 두 개씩이기 때문입니다.
천부(天府)와 태음(太陰)은 오행으로 재물을 보는 것이 아닙니다. 천부는 창고라서 스스로 돈을 불려 나갑니다. 녹존(祿存)이 있어야만 그 창고가 채워지는데, 녹존이 없으면 보물단지가 비어있는 것과 같습니다.
태음은 전택주(田宅主)이자 어머니를 상징하는데, 보통의 경우 결혼 후 어머니가 돈을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태음의 재물은 저축의 개념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옛날 사람들의 재테크 방식은 두 가지였습니다. 자녀궁(子女宮)과 전택궁(田宅宮)이 두 개의 재물 창고인 이유입니다. 옛날 사람들의 재테크 방식은 '자식을 길러 노후를 대비하는 것'과 "자녀와 함께 농사를 짓는 것" 또는 '땅이 곧 재물'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태음의 개념은 전택궁의 개념으로, 저축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그렇다면 태음이 재백궁에 있는 사람이 투기성 사업을 하는 것이 적합할까요? 아닙니다. 그 돈은 그렇게 오는 것이 아닙니다. 꾸준한 저축으로 재물을 점점 늘려가는 것이고 또 부동산에 운이 좋으니 집이나 땅을 사면 자연스럽게 가격이 올라가게 됩니다.
태음성(太陰星)의 외모와 성격적 특징
여성의 경우
태음의 여성은 보통 유엽미(柳葉眉, 버들잎 모양 눈썹), 미인첨(美人尖, 이마 가운데가 뾰족한 모양), 둥근 이마, 과자검(瓜子臉, 계란형 얼굴)의 특징을 가집니다. 꼭 미인이라는 뜻은 아닙니다.
중년 이후에는 법령문(法令紋)이 깊어지기 쉽습니다. 법령문은 코 양옆에서 입가로 내려오는 주름으로, 팔자주름이라고도 합니다. 빠르면 30대에 생기기도 합니다. 여성스럽고 단정한 이미지를 상징하기에 예뻐 보여도 다가가기 힘든 고급스러운 기품이 있을 수 있습니다.
태음의 힘이 강한 위치에 있는 경우 여성은 피부가 검은 편입니다. 태양은 피부가 흰 편이고, 태음은 검은 편입니다.
남성의 경우
남자는 반대입니다. 남자의 태음은 피부가 흰 편입니다. 남자의 특징은 총명하고, 인연이 좋으며, 세심하고, 배려심이 깊습니다. 단점은 감정의 변화가 큰 편이고, 결단력이 부족합니다. 세심하고 다정한 면이 있기에 그렇습니다. 그리고 신장, 방광 계통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도화성(桃花星)이 많을 경우의 태음성
태음은 감정과 감성을 다스리기에 연애 문제에 민감한 부분이 있습니다. 도화성이 너무 많이 있는 것이 좋지 않은데 도화성은 예를 들어, 천요(天姚), 함지(咸池) 같은 것들입니다.
홍란(紅鸞)과 천희(天喜)도 도화성이지만, 홍란은 결혼과 출산을, 천희는 재물을 의미합니다. 용지(龍池), 봉각(鳳閣)도 도화성으로 봅니다. 하지만 직접적인 애정 문제를 나타내기 보다는 감정적인 면을 더욱 강하게 할 뿐 천요, 함지, 목욕 같은 별들에 비할 바가 되지는 못합니다.
화과(化科)도 도화성으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화과를 가진 사람은 명예를 중시하고 남들에게 주목받고 싶어 합니다. 만약 그 사람이 본래 도화성이 있는데 화과까지 있으면, 그 도화의 힘을 이용해 주목받으려 할 것입니다. 이것이 화과가 도화를 유발하는 원리입니다.
부처궁(夫妻宮)에서의 태음성
태음성은 어머니이므로, 보살피고 배려하는 개념을 가집니다. 거문(巨門)이 명궁인 사람은 부처궁(夫妻宮)이 반드시 태음입니다. 부처궁은 인연이 생기기 좋은 사람의 유형을 의미하는 것이기에 반드시 그런 사람과 결혼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런 사람에게 끌리고 인연이 되기 쉽다는 것입니다. 부처궁에 타라(陀羅)가 있으면 자신의 판단에 고민이 많다는 것이기에 자신에게 맞지 않은 인연이 다가올 때 잘 끊어내는 것도 배워야 합니다.
태음성의 행동 특성 - 마음은 조급하지만 행동은 느리다.
태음성에는 매우 중요한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내심급조, 외동완만(內心急躁, 外動緩慢)'입니다. 즉, 내심은 급하지만 행동은 느린 특성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태음성인 여성과 데이트 약속을 잡는다고 합시다. "오늘 6시에 퇴근하니까 6시에 마중 나와줘"라고 약속했다면, 머리로는 약속에 늦으면 안 된다고 생각하지만 자신에게 어울리는 옷을 찾느라 결국 약속시간에 늦게 나오고 그것 때문에 걱정이 많아지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것이 태음성의 특징입니다. "생각은 많은데 마음이 복잡하니 행동이 느려지는 것" 입니다.
태음성의 이러한 특성은 대운에서도 나타납니다. 대운에서 태음성을 만날 때, 그 운의 시작이 보통 2-3년 늦게 나타납니다. 즉, 대운에 들어서도 바로 태음성의 특성이 나타나지 않고, 2-3년 후에야 태음성다운 상황들이 펼쳐지게 됩니다.
태음성과 다른 별과의 조합
태음천기(太陰天機) 조합의 특수성
태음천기 조합이 있는 사람들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명궁(命宮)에 태음이 있고 천이궁(遷移宮)에 천기가 있는 경우, 살기(煞忌)를 만나면 지나치게 생각이 많아져서 결정이 자주 바뀔 수 있습니다. 변동사항이나 결정의 수정이 많아 번거로워 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마음의 근본 원인은 자신의 책임을 잘 하려는 마음에서 시작됩니다. 즉, 나쁜 의도가 아니라 자신의 일을 잘 하고 싶기에 생겨나는 것입니다.
구류술사(九流術士) - 태음과 문곡의 조합
태음과 문곡(文曲)이 만나면 '구류술사(九流術士)'라고 합니다. 이 말은 '하급 점쟁이'라는 뜻이 아니라, 옛 학파 분류인 '구류십가(九流十家)'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즉, 구류에 속하는 술사라는 의미로, 특정 분야의 전문 지식을 가진 전문가가 되기 쉽다는 것입니다.
태음성의 주요 격국들
월랑천문격(月朗天門格)
태음성이 해궁(亥宫)에 있을 때를 월랑천문격이라고 합니다. 《자미두수전서(紫微斗數全書)》의 원문에서는 "太陰在亥宮,勉強有功,科第出身"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는 "태음이 해궁에 위치하면, 공부에 힘쓰면 성과가 있어 과거시험에 급제하여 출세한다"는 의미입니다.
월랑천문격은 '달이 하늘의 문에서 밝게 빛난다'는 의미로, 태음성의 대표적인 길격(吉格) 중 하나입니다. 해궁(亥宫)은 십이지 중 해(亥)에 해당하는 자리로, '천문(天門)'의 문턱을 상징하며, 태음의 부드럽고 차분한 기운이 이곳에서 가장 강력하게 발현됩니다.
현대적 적용
현대에서는 IT, 콘텐츠 크리에이터처럼 지식 기반 직업에서 빛을 발합니다. 반면 고위험 사업이나 투기성 사업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격국을 가진 사람은 학업과 자기계발에 집중하며, 특히 야간 독서나 온라인 강의 등이 유리합니다.
전체적으로 월랑천문격은 80% 이상 긍정적인 길격이지만, 사화(四化)와 유년운(流年運)을 함께 봐야 하며, 이 격국만으로 운명이 모두 결정되지는 않습니다.
월생창해격(月生滄海格)
태음과 천동(天同)이 함께 있을 때를 월생창해격이라고 합니다. 이것도 태음성의 좋은 격국 중 하나입니다.
월생창해격에 대해서는 일반적인 명리서에서 회사원으로 일하는 것이 좋다고 나오지만, 실제로는 매우 좋은 사업가 격국입니다.
왜 이것이 좋은 사업가 격국일까요? 천동(天同)은 복성(福星)이고 태음(太陰)은 재성(財星)입니다. 이 조합의 사람은 무리하지 않고 차분히 자신의 생각대로 일을 추진하여 위험성 없이 성취를 보는 재주가 있고 유지 관리를 하는 능력도 좋습니다.
전통적으로는 자미칠살(紫微七殺), 염정칠살(廉貞七殺), 무곡(武曲) 등이 사업가로 성공할 것이라고 여겨지지만, 실제 사업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무곡의 경우 무곡파군(武曲破軍) 조합에 녹권(祿權)을 만나고 운까지 좋아야 성공하며, 그렇지 않으면 어려움을 겪기 쉽습니다. 이러한 격국들은 크게 성공하고 크게 실패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월생창해격이 사업가로 성공하는 이유는 외부에서 보기에 마치 어머니처럼 직원들을 보살피는 이미지를 갖게 되고, 이러한 이미지가 사업 성공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사업에서는 이미지가 매우 중요하며, 이런 따뜻한 이미지는 고객과 직원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쉽습니다.
다만 이 격국은 여명(女命)이 남명(男命)보다 더 좋습니다. 남명의 경우 총명하고 용모가 준수하며 똑똑하지만 주변의 유혹에 은근히 잘 넘어가는 면이 있고 향상심이 부족하여 경쟁에서 뒤쳐져도 크게 위기의식을 느끼지 않습니다.
십악격(十惡格) - 태음성의 특별한 격국
태음의 유명한 격국으로 십악격(十惡格)이 있습니다. 태음과 화성(火星) 또는 영성(鈴星)이 동궁(同宮)할 때 형성됩니다. 하나만 있어도 됩니다. 삼방에서 만나는 것은 해당되지 않고, 반드시 동궁해야 합니다.
십악격이란 무엇인가? 그 이름처럼 나쁜 것이 아니라, 가치관이 일반인과 다른, 좀 기이한 것을 의미합니다. 옛날에 여자의 가치관이 기이하면 문제 있는 사람으로 여겨졌기에 십악격이라고 불렀습니다.
요즘에는 이러한 사람들이 특이한 감수성과 감정으로 문화, 예술, 미디어 관련한 일에서 자신을 재미있게 생각하는 팬들의 후원이나 지지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맺음말
태음성은 마음은 급하지만 행동은 느린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대운에서도 나타나 2-3년 늦게 운세가 발현되는 특징을 보입니다. 하지만 자신의 이미지, 명예와 실리를 모두 중요하게 여기고 심리적 불안감 때문에 항상 미래를 준비하고 자신을 반성하는 면이 있으니 평균 이상의 안정감 있는 생활을 하기가 쉽습니다.
다만 자신을 알아주고 챙겨주는 주변 사람들이 있는 것이 필요하고 환경적인 안정성이 중요한 분이라 자신을 불안하게 하는 것은 과감하고 정리하고 떼어내는 법도 배워야 깔끔한 인생을 살아가기 쉽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참고가 되셨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
월천 드림
'역학 이야기 > 자미두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자미두수 잡성의 활용에 대하여 - 잘못 이해된 잡성들과 올바른 해석법 (0) | 2025.10.14 |
|---|---|
| 자미두수 전택궁의 의미와 14주성별 주거환경 해석법 (0) | 2025.10.02 |
| 자미두수 태양성 완전 분석: 태양성의 특징과 해석에 대하여 (0) | 2025.09.22 |
| 자미두수 본명반과 대한 명반, 소한 명반, 유년 명반의 차이점과 활용법 (0) | 2025.09.21 |
| 자미두수 성요 해석의 핵심 원리 - 궁위를 따라 성요를 읽는 완전한 방법 (0) | 2025.09.2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