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학 이야기/자미두수

자미두수 태양성 완전 분석: 태양성의 특징과 해석에 대하여

by 자미두수 월천 2025. 9. 22.

 

안녕하세요 월천 자미두수 입니다.

오늘은 14주성중 하나인 태양성(太陽星)에 대하여 풀이 드립니다.

태양성의 왕지함지(旺地陷地) 구분과 기본 원리

태양성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왕지, 함지의 구분을 명확히 해야 합니다. 태양성의 왕지는 인궁(寅宮) 에서 신궁(申宮) 직전까지입니다.

구체적으로 인시(寅時, 오전 3시 30분 - 5시 30분)부터 사시(巳時, 오전 9시 30분 - 11시 30분 ), 오시(午時, 오전 11시 30분 - 오후 1시 30분), 미시(未時, 오후 1시 30분 - 3시 30분 )까지가 왕지이고, 신시(申時, 오후 3시 30분 - 5시 30분 )부터는 함지가 됩니다.

태양성과 태음성은 하늘에서 유일하게 스스로 빛을 발하는 별(태양)과 빛을 받아 반사하는 별(달)로, 자미두수에서 유일하게 밝고 어두움을 직접적으로 판단하는 별들이고 그래서 왕지와 함지의 구분이 중요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태양이 왕지에 있으면 자연히 태음, 천량, 거문도 힘이 좋아 특유의 능력이 좋아지는 면이 있는데 태양이 힘이 약하면 겉으로 드러나고 눈에 띄는 명예를 얻기 보다는 실력파로 나가야 하는 면이 있어 성취에 시간이 조금 더 걸리는 면이 생기게 되기에 그렇습니다.

태양성의 기본 특성과 상징 의미

태양성은 속성이 양화(屬陽火)로 화기위귀(化氣爲貴, 기운이 변화하여 귀함이 됨)하는 별입니다. 아버지, 남편, 아이, 남성, 주관, 상사를 나타내며, 고대 부계사회의 영향으로 주도권을 가진 윗사람이나 한 세대 위의 사람을 상징합니다.

관록주(官祿主, 직업을 담당하는 주성)의 성격을 가지므로 관록궁에 적합 합니다. 안정적이고 빛이 나는 직업, 즉 사람들에게 인정받으며 일을 할 수 있어 그렇습니다. 명궁에 있으면 주변 사람들의 평가에 민감한 부분이 생기고 주변 사람들을 챙겨야 하는 면이 있어 본인 스스로는 자신의 이익 추구에 약해질 수 있습니다.

 

태양성의 중점은 밝고 어두움을 먼저 파악하는 것입니다. 태양의 힘이 강하면 명예직 쪽으로 가면 좋고 어두우면 실력파나 특수 계층에서 인정받기 쉽습니다. 이를 잘만 활용하면 오히려 좋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태양이 함지에 있으면 전문성, 기술적인 업종에 적합합니다.

태양성의 외모와 체형 특징

여성의 경우

태양성 여성의 외모 특징은 왕지함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왕지일 때:

  • 피부가 하얗고 눈이 큰 편
  • 대부분 미인형
  • 몸매가 좋은편
  • 얼굴이 둥근 편이며, 특히 왕지에서는 더욱 둥글다

함지일 때:

  • 피부가 다소 검은 편
  • 몸매는 여전히 좋다
  • 얼굴은 역시 둥근 편

태양성의 성격과 심리적 특성

태양성이 왕지에서 화기(化忌)할 경우 특별한 성격적 특징을 보입니다. 화기는 마음속에 구멍이 생기는 것으로, 무언가를 하고 싶어도 잘 안 되는 상황을 만듭니다. 이때 자신에게 요구하는 것이 중요한데, 태양성의 경우 자신이 태양이 되어야 한다는 강박감을 가지게 됩니다.

태양이 왕지에서 화기가 되면 이런 사람은 자신이 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마음 때문에 주변 사람들의 일에 지나치게 간섭하고 도움을 주려는 행동이 나타나기 쉽습니다.

특히 가족의 일에 심하게 집착하거나 자신이 책임지고 가장의 노릇을 하려는 면이 생기는데 자신의 중심을 잘 잡아야 하며 스스로를 잘 챙길 수 있어야 합니다.

태양성 명궁의 극부(剋父) 현상에 대한 오해

태양성이 명궁에 앉으면 아버지와의 관계가 나쁘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이는 실제로 아버지가 일찍 돌아가신다거나 문제가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아버지와 갈등이나 다툼이 생긴다는 뜻입니다.

태양성이 명궁에 있으면 자신이 가족의 일을 책임지려 하는 마음이 강해집니다. 그런데 아버지는 어떻게 되겠습니까? 자연히 갈등이 생깁니다. 한 집에 호랑이 두 마리가 있을 수 없는 것과 같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모든 일을 자신 중심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왕지에서는 이런 성향이 드러나지만, 함지에서는 내심으로만 그렇게 생각하고 겉으로 표현하지 않습니다.

화기위귀(化氣爲貴)의 의미와 재물 해석

태양성은 귀함을 나타내므로 사회적 지위, 명성, 명망을 나타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귀함'은 돈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는 것입니다. 태양은 권위나 좋은 자리에 오르는 것이 중요하고 그 후 부수적으로 돈이 따라오는 방식을 취해야 합니다.

함지의 태양일 경우에는 오히려 돈을 써서 지위를 사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태양성의 귀함을 더하는 소성으로 삼태(三台)와 팔좌(八座)가 있습니다. 이 두 소성과 조합될 때 태양성의 사회적 지위와 명망이 더욱 상승합니다.

보호성으로서의 태양성과 화권의 특성

태양성은 천량성, 태음성과 함께 남을 보호하고 돌보는 별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별들은 사람들을 보호하고 돌보는 성질을 가집니다.

남을 보호하고 돌보는 별이 세 개 있습니다. 천량, 태음, 태양입니다. 하나는 어머니 같고, 하나는 수호신과 같고, 하나는 아버지 같습니다. 이들은 모두 사람들을 보호하고 돌봅니다.

그런데 태양성이 화권(化權, 권력이 강해지는 변화)할 때는 문제가 생깁니다. 화권은 기운을 더하는 것이므로, 원래 관심과 돌봄이었던 것이 강제성을 띠게 됩니다.

예를 들어 '너 매일 그렇게 힘들어 보이니까 그만하는 게 좋겠어'라고 말하는 것은 관심입니다. 하지만 화권이 되면 어떻게 될까요? '강제'가 됩니다. 그러면 상대방이 통제받는다고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태양 화권이 명궁에 있는 사람에게 직접 "당신은 통제욕이 강하다"고 말하면 절대 안 됩니다. 본인은 절대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고 나의 노력을 누군가 비난하는 것으로 듣게 되기에 다툼의 요소가 되기 쉽습니다.

태양성의 주요 격국과 성립 조건

양량창록격(陽梁昌祿格)

양량창록격은 태양과 천량이 문창을 동반하고, 록존이 있거나 천량이 화록이 되는 경우에 형성이 됩니다.

양량은 태양이 남을 돌보는 별이고 천량은 관직을 나타내는 별이기 때문에, 이런 배치를 가진 사람들은 공부를 잘하고 높은 확률로 의료계나 공직, 또는 규모가 큰 회사에 종사하거나 남을 돌보는 직업에 종사합니다. 변호사 중에도 이런 사람들이 많은데, 이는 남을 챙겨주는 개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일월병명(日月並明)

일월병명은 태양과 태음이 왕한 곳에 함께 있을 때 성립됩니다. 역시 명예와 관련하여 좋은 의미가 있겠고 태양과 태음이 마주 보는 자리는 원래 동(動, 움직임)의 속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운이 이 자리에 오면 해외로 나가거나 멀리 출장을 갈 확률이 높아집니다.

명주암투(明珠暗投)

거문과 태양이 함께 있을 때를 명주암투라고 합니다. 거문이 명궁에 있는 것으로 치기도 하고 태양이 명궁에 있는 것으로 치기도 합니다. 태양이 거문의 어둠을 몰아내는 의미입니다.

명주암투는 매우 표준적인 정치인의 명반입니다. 언변으로 먹고살고, 남을 이끄는 것을 좋아하고, 정치에 참여하는 것을 좋아하며, 남을 이끄는 특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가 되어 태양이 함지에 있으면 상황이 달라집니다. 사회적인 성향 보다는 개인적인 성향이 강해져서 기술과 관련한 분야에서 무언가 고치고 지도를 하는 것, 또 편법적인 일에서도 능력을 발휘하게 되는데 설득력과 언변이 좋아 협상이나 계약을 따내는데 능력이 좋습니다.

일월동궁(日月同宮)

태양과 태음이 같은 궁에 있는 경우를 일월동궁이라고 합니다. 이때 태양이 함지인지 왕지인지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태양이 함지이고 태음이 왕지인 곳보다는 태양이 왕지인 곳이 더 좋습니다. 달빛은 햇빛 때문에 생기는 것이니까, 해가 빛이 없으면 달빛의 힘도 별로 없습니다.

일월동궁 명궁의 사람들은 두 가지 성격을 모두 가지고 있습니다. 보통 성격이 양면적이며, 동시에 두 가지 다른 성격 상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복덕궁과 복덕궁에 문창, 문곡이 있는지, 다른 살성이 있는지를 주의깊게 봐야 합니다.

원래 두 가지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덕궁이 잘못되면 정신적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일려중천격(日麗中天格)

태양이 가장 왕성한 오궁에 있는 격국입니다. 보통 책에서는 이를 부귀격이라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힘든 부분도 있습니다. 태양이 이렇게 왕성하면 자신을 태워서 남을 비추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챙겨야 하는 사람도 많고 정신적 중압감도 크게 됩니다. 이 구조는 보통 자수성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자신이 집안에서 가장 잘난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태양성 해석 시 주의사항과 종합적 접근법

태양성을 해석할 때는 단순히 왕지함지만으로 판단하지 말고, 전체적인 격국과 다른 별들과의 조합을 종합적으로 봐야 합니다.

전체 명반에서 태양성의 왕지함지는 해당 사람의 기본적인 활력과 생명력에 영향을 줍니다. 같은 격국이라도 태양이 왕지인 사람과 함지인 사람은 잠재적 에너지와 생명력에서 차이가 납니다.

여기에서 길성의 조합이 맞으면 태양의 귀함이나 공적인 능력이 더욱 좋아지지만 살성이 많아지게 되면 스스로에 대한 압박감, 스트레스가 커지고 제도권에서 인정받기 보다는 특정 기술이나 노하우를 가지는 쪽으로도 풀릴 수 있습니다.

맺음말

태양성은 자미두수에서 중요한 주성 중 하나로, 개인의 기본적인 활력과 사회적 지위, 가족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함지라고 해서 무조건 나쁜 것이 아니라, 적절한 활용 방법을 찾으면 오히려 특별한 재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태양성의 보호적 특성과 귀함의 본질을 이해하고, 개인의 전체적인 명반 구조 안에서 해석하는 것이 정확한 자미두수 해석의 핵심입니다. 이러한 기본 원리들을 잘 숙지하시어 태양성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가지시기 바랍니다.

월천 드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