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역학 이야기/자미두수

[자미두수] 도화성의 시대배경 (도화성은 현대에 와서는 능력과 기회입니다)

by 자미두수 월천 2020. 7. 22.

안녕하세요 월천입니다.
오늘은 도화라는 단어의 시대배경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자미두수는 많은 도화성이 존재 합니다. 대표적으로 염정, 탐랑, 천요, 목욕등과 같은 별들이 있고 문창, 문곡, 좌보, 우필도 상황에 따라 도화성으로 간주를 합니다.

이게...도화성이 많다. 또는 도화라는 이미지가 현대에 와서는 절대 나쁜 것이 아닌데 과거의 문헌들이 도화성을 나쁘게만 표현해 놓으니 걱정하는 분들이 많아서 다시 글을 남겨봅니다.

옛날 중국에서는 시나 노래의 문장에 남녀간의 애정을 나타낼때는 "도화" 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했습니다. 도화는 "복숭아꽃" 이라는 뜻인데 복숭아꽃은 봄에 피어나고 그 색이 핑크빛이며 화려한 느낌이 있습니다.

그래서 중국에서는 도화를 선녀에 비유하기도 하고 매력의 상징으로 통용이 됩니다. 실제 미인의 얼굴을 묘사 할때도 볼이 복숭아처럼 핑크빛이고 복숭아처럼 솜털이 있는 여성이 매력적이고 귀하다고 표현을 하지요 (관상적 접근)

그런데 고대 사회는 봉건주의 시대이고 보수적이다 보니 남녀가 자유롭게 사귀고 만나는 것에 대해서 좋지 않은 인식이 많았고 조심해야 하는 일이 되었습니다. 마음에 드는 사람이 있어도 당연히 몰래 만나야 하는 것이 상식인 사회였죠.

또 매력적인 자태를 가지고 있는 여성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남성들의 관심을 받게 되는 것도 저속하고 불순하다 라는 평가를 받는 억울함이 있던 시대이기에 고전에서는 도화성이 많은 사주나 명반은 좋게 표현되기가 어려운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하지만 현대에서는 사랑과 연애가 시나 문학에서 순수하고 아름다운 이미지가 되었고 외모나 대인관계를 그 사람의 능력으로 생각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도화성은 이제 불순함의 대상이 아니라 행운의 상징도 될 수 있는 것이죠.

다만 조심해야 할 부분은 도화가 많다는 것은 인기가 많을 수 있다는 것이고 그것은 주변의 유혹이 많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능력과 기회가 많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절대 방종하지 말아야 함은 꼭 기억해야 할 부분이네요.

아직도 도화에 대해서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다는 마음에 글 남겨봅니다. 오늘도 좋은하루 되십시오~





댓글